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은 2024년 34억 7,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23.9%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125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는 기존 추진 시스템과 전기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첨단 항공기입니다. 이러한 항공기는 기존의 제트 엔진 또는 터보프롭 엔진과 전기 모터를 통합하여 배터리 또는 연료 전지로부터 에너지를 끌어옵니다. 이러한 이중 접근 방식은 연료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며 소음 수준을 낮춰 항공 여행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을 사용하면 단거리 전기 전용 비행과 전기 엔진과 기존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장거리 여행 등 보다 유연한 비행 운영이 가능합니다.
유럽혁신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결과로 인해 유럽은 연간 1,3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입는다고 합니다.
시장 역학:
동인:
친환경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
친환경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HEA)의 개발이 크게 촉진되고 있습니다. 항공 업계가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기존의 제트 엔진과 전기 추진 시스템을 결합한 HEA가 유망한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은 연료 효율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며 소음 수준을 낮춰 글로벌 지속 가능성 목표에 부합합니다. 또한 배터리 기술과 전기 모터의 발전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더 짧은 경로를 운항할 수 있는 항공기를 설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제약:
인프라 지원 부족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의 개발은 인프라 지원 부족으로 인해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 생태계는 주로 기존 연료 동력 비행기에 맞춰져 있어 하이브리드 기술에 필요한 시설에 공백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를 위한 충전소, 정비 시설, 공급망과 같은 주요 분야가 낙후되어 있어 하이브리드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규제 프레임워크는 아직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수용하도록 완전히 조정되지 않아 복잡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기회:
인프라 개발
인프라 개발은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HEA) 기술을 발전시키고 항공 생태계로의 통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EA의 고유한 요구 사항에 맞게 특별히 설계된 향상된 충전 스테이션은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와 에너지 재충전을 가능하게 하여 비행 중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공항은 이러한 항공기에 청정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태양열 및 풍력 등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에 투자하여 탄소 발자국을 더욱 줄이고 있습니다.
위협:
규제 장애물
규제 장애물은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의 개발과 배치에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하여 이 혁신적인 분야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기존 항공기를 위해 설계된 항공 규정은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의 고유한 기술과 운영 패러다임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증 절차, 안전 표준, 감항성 요건과 같은 문제는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규제 당국은 새로운 전기 추진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소음 및 배기가스 감소가 항공 교통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프레임워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의 개발과 도입에 큰 영향을 미치며 항공 환경을 재편했습니다. 초기에 이 위기는 항공우주 산업에 큰 혼란을 일으켰고, 항공사와 제조업체가 재정적 압박에 직면하면서 프로젝트 지연과 자금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팬데믹은 지속 가능한 항공 솔루션의 긴급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배기가스 배출과 운영 비용을 낮추는 수단으로 하이브리드 전기 기술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전반적으로 코로나19는 당면 과제를 제시했지만, 변화의 촉매제 역할을 하며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를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업계의 장기적인 회복과 변화의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전기 모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모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통적인 연료 기반 시스템과 전기 추진을 결합하여 항공 혁신을 목표로 합니다. 고효율 전기 모터를 통합함으로써 HEA는 배기가스를 줄이고 연료 소비를 줄임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한 항공 산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 모터는 에너지 관리를 개선하여 이륙, 순항 및 착륙과 같은 다양한 비행 단계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통해 항공기는 단거리 비행이나 택시를 이용할 때는 전기 동력을 활용하고, 장거리에서는 기존 엔진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용 항공기 부문은 항공의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유망한 솔루션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제트 엔진과 전기 추진 시스템을 결합하여 연료 효율을 개선하고, 배기가스를 줄이며, 이착륙 시 소음 공해를 줄이는 것이 HEA의 목표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합하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엄격한 환경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에도 부합합니다. 선도적인 제조업체들은 연구 기관 및 정부와 협력하여 HEA 프로토타입의 개발 및 인증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항공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항공우주 기업, 연구 기관, 스타트업은 각자의 전문성을 활용하고, 리소스를 공유하며, 신기술 개발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힘을 합치고 있습니다. 공동의 노력은 항공기 성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필수적인 첨단 추진 시스템,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 지속 가능한 소재를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민관 파트너십과 정부 지원 연구 프로젝트와 같은 이니셔티브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필요한 자금과 규제 지원을 제공합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유럽 지역은 추정 기간 동안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당국은 엄격한 배출 목표와 지속 가능성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항공 업계가 더 깨끗한 기술을 혁신하고 채택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그린 딜과 연구 개발 자금 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연료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촉진합니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하니웰 인터내셔널, 에어버스 SE, 앰페어, 아처 에비에이션, 일렉트릭 에어크래프트 코퍼레이션, 제너럴 일렉트릭(GE) 항공, 록히드 마틴, 미쓰비시 항공기, 노스롭 그루먼, 보잉 컴퍼니 등이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1월, 프랑스에 본사를 둔 항공우주 회사인 VoltAero는 Safran Electrical & Power와 제휴하여 VoltAero의 카시오 330 전기 하이브리드 인증 항공기에 전기 배선을 공급함으로써 VoltAero의 클린 시트 전자 비행기의 선도적인 파트너로서 Safran의 역할을 확인했습니다.
2023년 12월, 일렉트라, 아우라 에어로, 하트 에어로스페이스는 가스-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를 기반으로 3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항공기를 제작했습니다. 댈러스에 본사를 둔 한 회사가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300대를 주문하는 계약을 시작했습니다.
2023년 12월, 에어버스 SE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를 공개하고 프랑스 상공에서 100분간 첫 비행을 완료했습니다. 이 항공기는 2019년 파리 에어쇼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에어버스, 사프란, 다허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소음 수준을 낮추기 위해 에코펄스를 개발했습니다.
2023년 11월, 라이트 일렉트릭은 액스터 에어로스페이스와 협력하여 800kW 하이브리드 전기 농작물 살포기 항공기의 첫 비행을 공개했습니다. 이 항공기는 총 800kW의 샤프트 마력을 자랑합니다.
2023년 6월, 사프란 헬리콥터 엔진은 아우라 에어로와 전기 지역 항공기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두 파트너는 Safran이 개발한 터보 발전기를 평가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입니다.
대상 부품
– 배터리 및 연료 전지
– 전기 모터
– 발전기
– 항공 구조물
– 기타 구성 요소
다루는 플랫폼
– 무인 항공기
– 상업용 항공기
– 비즈니스 제트기
다루는 엔진 구성
– 전기 모터가 장착된 피스톤 엔진
– 전기 모터가 장착된 터빈 엔진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신흥 시장
3.7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구성 요소 별 글로벌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
5.1 소개
5.2 배터리 및 연료 전지
5.3 전기 모터
5.4 발전기
5.5 항공 구조
5.6 기타 구성 요소
6 플랫폼 별 글로벌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
6.1 소개
6.2 무인 항공기
6.3 상업용 항공기
6.4 비즈니스 제트기
7 엔진 구성 별 글로벌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
7.1 소개
7.2 전기 모터가 장착 된 피스톤 엔진
7.3 전기 모터가 장착 된 터빈 엔진
8 지역별 글로벌 하이브리드 전기 항공기 시장
8.1 소개
8.2 북미
8.2.1 미국
8.2.2 캐나다
8.2.3 멕시코
8.3 유럽
8.3.1 독일
8.3.2 영국
8.3.3 이탈리아
8.3.4 프랑스
8.3.5 스페인
8.3.6 기타 유럽
8.4 아시아 태평양
8.4.1 일본
8.4.2 중국
8.4.3 인도
8.4.4 호주
8.4.5 뉴질랜드
8.4.6 대한민국
8.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8.5 남미
8.5.1 아르헨티나
8.5.2 브라질
8.5.3 칠레
8.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8.6 중동 및 아프리카
8.6.1 사우디 아라비아
8.6.2 UAE
8.6.3 카타르
8.6.4 남아프리카 공화국
8.6.5 나머지 중동 및 아프리카
9 주요 개발 사항
9.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9.2 인수 및 합병
9.3 신제품 출시
9.4 확장
9.5 기타 주요 전략
10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